파이썬에서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시작 정점에서부터 가장 짧은 경로를 가지는 정점부터 차례로 선택해가며 최단 경로를 구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최소 힙(min heap)을 사용하는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파이썬으로 우선순위 큐를 이용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구현 예시입니다.
예제 1)
import heapq
def dijkstra(graph, start):
pq = [] # 우선순위 큐
dist = {start: 0} # 최단 경로 길이를 저장하는 딕셔너리
heapq.heappush(pq, (0, start)) # 시작 정점을 우선순위 큐에 추가
while pq:
cost, node = heapq.heappop(pq)
if node in dist and dist[node] < cost:
continue
for neighbor, weight in graph[node]:
new_cost = cost + weight
if neighbor not in dist or new_cost < dist[neighbor]:
dist[neighbor] = new_cost
heapq.heappush(pq, (new_cost, neighbor))
return dist
위의 코드에서 graph는 인접 리스트 형태로 주어진 그래프를 나타내며, start는 시작 정점입니다. pq는 우선순위 큐로, (cost, node) 형태로 저장됩니다. dist는 현재까지의 최단 경로 길이를 저장하는 딕셔너리입니다.
우선순위 큐에서 가장 작은 경로 길이를 가지는 정점을 꺼내어 그 정점과 이어지는 간선을 순회합니다. 만약 이어지는 정점의 최단 경로가 아직 계산되지 않았거나, 현재까지 저장된 최단 경로보다 작은 경로를 찾으면 최단 경로를 갱신해주고, 우선순위 큐에 추가합니다. 이 때, heapq.heappush 함수를 이용하여 우선순위 큐에 추가하면 자동으로 최소 힙(min heap)이 유지됩니다.
이렇게 구현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시간 복잡도가 O((V+E)logV)이며, V는 정점의 수, E는 간선의 수를 의미합니다.
예제 2)
import heapq
import sys
def dijkstra(graph, start):
# 시작 노드의 최단 경로는 0으로 초기화
distances = {node: float('inf') for node in graph}
distances[start] = 0
# 시작 노드부터 탐색을 시작하기 위해 우선순위 큐에 삽입
queue = [(0, start)]
while queue:
# 현재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 선택
current_distance, current_node = heapq.heappop(queue)
# 이전에 이미 처리된 노드라면 무시
if distances[current_node] < current_distance:
continue
# 선택된 노드의 인접 노드들을 탐색하면서 거리 갱신
for adjacent, weight in graph[current_node].items():
distance = current_distance + weight
if distance < distances[adjacent]:
distances[adjacent] = distance
heapq.heappush(queue, (distance, adjacent))
return distances
위 코드에서 graph는 다음과 같이 인접 리스트 형태로 주어집니다.
graph = {
'A': {'B': 5, 'C': 1},
'B': {'A': 5, 'C': 2, 'D': 1},
'C': {'A': 1, 'B': 2, 'D': 4, 'E': 8},
'D': {'B': 1, 'C': 4, 'E': 3, 'F': 6},
'E': {'C': 8, 'D': 3},
'F': {'D': 6}
}
위 코드에서는 distances라는 딕셔너리를 사용하여 시작 노드로부터의 거리를 저장합니다. 처음에는 시작 노드를 제외한 모든 노드들의 거리를 무한대(float('inf'))로 초기화합니다. queue라는 우선순위 큐에 시작 노드와 거리 0을 삽입합니다. 이후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queue에서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합니다. 이전에 이미 선택된 노드라면 무시합니다. 선택된 노드와 연결된 인접 노드들을 탐색하면서 거리를 갱신합니다. 이 때, 이전까지의 최단 거리보다 더 짧은 경로를 찾았다면 distances에 갱신된 거리를 저장하고, queue에 새로운 노드와 거리를 삽입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모든 노드들의 최단 경로를 찾아내고, distances 딕셔너리에 저장된 값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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